본문 바로가기

Travel Story/여행전준비

[여행준비] 떠나기전 준비해둘것 #2 국제학생증 만들기


 국제학생증은 필수 항목은 아니다. 다만 외국에 나갈시 여권대신 사용할수 있는 신분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약간의 할인 헤택도 가능하다. 별로 필요치 않다 생각했지만 만들어도 뭐 나쁘지 않을거 같아 하나 만들었다.

국제 학생증에는 ISIC와 ISEC 두종류의 학생증이 있다.  ISEC는 대개 미국,북미쪽 여행시 혜택을, ISIC는 유럽이나 호주쪽 여행시 혜택을 받을수있다.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 ISIC
유네스코본부및 국제학생여행연맹(ISTC)에서 발행하는 ISIC Card(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

1. 발행처 : 키세스여행사(TEL.733-9494, 종각역 하차, YMCA빌딩 5층), 또는 각 배낭여행 전문업체 발급 대행
2. 구비서류 : 학생증,또는 재학증명서 원본이나 사본, 사진 1매

- ISEC
미국 ISE Card, Inc가 주관하는 ISEC(International Student & Youth Exchange Card)

1. 발행처 : ISEC Card Korea, Inc(TEL.420-5581), 또는 각 배낭여행 전문업체
2. 구비서류: 사진 1매

 1. ISIC와 ISEC는 학생(유스)여행시장에서 상호 경쟁관계에 있으며, ISIC는99년 1월부터 개정되어 학생인 경우에만 신분증(학생증이나 재학증명서 원본, 또는 사본)을 확인한후 발급해주며, ISEC학생이면 누구나, 학생이 아니면 만26세 미만에게 발급되고 있다. 각각은 혜택을 받는 나라나 장소가 서로 다르고, 때로는 제한받는 경우도 있다.

 2. 일반적으로 유럽에서는 ISIC가 널리 쓰이므로, 학생인 경우는 ISIC로, 학생이 아닌 경우는 ISEC로 만들어 가면 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2. 국제학생증 만들기

     여기서기서 소개할 내용은 본인이 만든 ISIC의 예이다.
   
     가. 신청자격

       교육부가 정한 정규 중, 고, 대학/대학원에 재학중인 만12세 이상의 학생. 외 교육기관의 승인을 받은 연수/유학생

* 유효기간

현재 발급 받게되는 ISIC는 2006년 12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유효한 학생증입니다.

[주의] ISIC의 유효기간은 발급일자와 관계없이 매년 12월부터 다음다음해 3월까지 정해져 있습니다.
일정을 고려하여 미리 발급받으시면 보다 유용합니다.

[4학년 졸업생을 위한 Good Tip] ISIC는 발급 당시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발급됩니다.
졸업예정자인 경우 졸업전에 발급을 받으면 졸업후에도 남은 유효기간 동안 동일한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나. 인터넷으로 신청서 작성하기
   
       1)  우선 KISES 사이트에 접속하면 좌측에     배너가 있을것이다.
           그걸 클릭한 후 신청서를 작성한다. 별도의 사진은 필요없다. 증명사진이나 여권사진을 스캔해서 파일로 올리면 된다.
 
       2) 아래 구비서류신분증을 지참하여 키세스를 방문한다. 발급비(14,000원)를 지불한 후 ISIC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본인은 군휴학 상태라 휴학증명서를 출력하여 갖고 갔다.
        *  ISIC 신청서에 사진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반명함판이나 여권사진을 직접 갖어 가서 스캔하여 올릴수있다.

* 구비서류

     - 재학생 : 최근 1개월 이내 발급 받은 재학증명서(중/고등학생은 학생증으로 가능)
     - 휴학생 : 최근 1개월 이내 발급 받은 휴학증명서
     - 연수/유학생 : 유학생비자 또는 해외 교육기관에 등록한 증명서(입학허가서+학비 송금 증명서)
     - 공통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등 본인 확인이 가능한 것)

     자세한 발급방법은 홈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여기서 소개하는건 직접 수령이다.
     국제학생증을 취급하는 대학교들이 많다. 만약 본인이 다니는 학교에서 취급을 한다면
     학교서 수령이 가능하다. 참고로 내가 속한 학교는 등록이 안돼있어 학교에서 발급이
     이루어지지않는다. 그래서 본사로 가서 직접 수령을 택했다.
  
       3) 신분증과 구비서류 제출후 신청서 본인 확인 끝으로 바로 학생증을 지급 받을수 있다.  

            모양은 요렇게 생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